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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a

lua 변수

1. 데이터 종류

1. nil : 아무것도 아닌 텅빈 값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변수를 초기화 할때 사용한다.

C/C++ 에서의 null 과 다르다. C/C++ 의 null 은 정수 0을 의미한다. 그러나 루아에서 nil은 0도 아니다. 말그대로 아무것도 아니다.

2. number : 0, 3.141592 등과 같은 사칙연산이 가능한 모든 숫자값을 의미한다. 루아는 정수와 실수를 구분하지 않는다.

3. string : 말그대로 문자열이다. 루아의 기본타입이며, 스크립트상에서는 " 로 둘러싸 지정하게 된다. (예를들어  "1234" , "luaplay")

4. function : 루아에서는 함수도 하나의 값으로 취급한다. 즉 function 으로 선언되면 실행 되지만 function 타입의 변수에 대입도 가능합니다. (table과 연합하여 사용하면 매우 강력해 진다)

5. table : 루아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범용 자료 구조형. 

 

 

2. lua 변수

루아에서 변수란 "어떤 값을 담고 있는 것의 명칭" 으로 정의한다. 데이타 타입의 값은 모두 변수에 저장된다. 

루아에서는 다음과 같이 다중 대입이 가능하다. 

 x = y = 10

 x= 10 y = 20 

x,y = y,x 

 y, z = 5, 7 
 x 와 y 에 동시에 10을 대입한다. x와 y의 값을 서로 바꾼다.  y=5 , z=7와 동일


 

숫자(number)

다음과 같은 연산이 가능하다. 

a = 10 + 4

b = 5 * 5

c = 10 - 40.4

d = 55/5.3

e = 10 ^ 3

  

문자열(string)

루아에서 배열내에서 글자에 대한 참조는 1부터 시작한다. C 언어와 같이 0 이 아니다.

음수 인덱싱도 허용된다. 이때는 문자열의 맨 끝에서 부터 역으로 인덱싱을 하게 되다. 즉, -1 은 문자열의 맨 마지막 문자를 나타낸다.

두개의 문자열의 병합은 ".." 연산자를 사용한다. 

ex)

a = "abc"

b = "123"

c = a..b

=> c = "abc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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