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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gisub/잡글

ASS자막 TAG정리(미완)

기본 형태 

 

 빨갛게 칠해진 상자안에 TAG를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Italic - \i1, \i0

{\i1}이탤릭체

\i1는 이탤릭체, \i0는 취소입니다.

 

 



Bold - \b1, \b0, \b<weight>

{\b1}굵게{\b0}취소


\b1는 굵게, \i0는 취소입니다.

\b<weight>는 \b1 \b0 사이의 굵기 범위에서 변하는데(<weight>값의 범위 100~900, 100단위) 지원되는 폰트가 있고 지원이 안되는 폰트가 있습니다.

\t태그도 안 먹히고 기본 굵기안에서 변하는 거라 안 쓰입니다.

 

 


Underline - \u1,\u0

{\u1}밑줄

\u1는 밑줄, \u0는 취소입니다.


 

Strikeout - \s1, \s0


{\s1}취소선

\s1는 취소선, \s0는 취소입니다.


 

Border size - \bord<size>

{\bord0\t(0,5000,\bord100)}외곽선 굵기

글자의 굵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글자의 굴곡에 따라 외각선의 두께만 스크립트 해상도기준으로 픽셀단위로 두꺼워집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그림자는 외각선을 기준을 하여 그려집니다. <size>는 값이 0이상의 수만 되며 한계는 없습니다.


 

Border size (extended) - \xbord<size>, \ybord<size>

{\t(0,1000,\ybord30)\t(1000,2000,\ybord2\xbord30)}가 나 다 A B 馬

말 그대로 각각 x축 방향, y축 방향으로만 외곽선의 두께를 늘려줍니다.  <size>는 값이 0이상의 수만 허용되며 한계는 없습니다.

 


Shadow distance \shad<depth>

{\shad0\t(0,2000,\shad50)\pos(260,143)}㉾◇○

단지 그림자와 글자와의 거리입니다. <depth>값은 양수만 가능합니다.

그림자의 크기는 글자와 외각선을 합친 크기이고, 값이 커질수록 5시 방향으로 이동하는데 

값이 일정 이상 되면 글자와 분리가 되어 버립니다.



Shadow distance (extended) - \xshad<depth>, \yshad<depth>


{\yshad0\xshad-50\t(0,1000,0.5,\xshad50\yshad-50)\t(1000,2000,0.5,\xshad0\yshad50)\t(2000,3000,2,\yshad0\xshad-50)}○


\shad태그의 그림자의 5시 방향이 정해져 있는것을 생각하면 \xshad와 \yshad는 유용한 태그입니다.

<depth>값은 양수, 음수 모두 가능해서 더욱 유연하게 그림자를 이동시킵니다.

 

 


Blur edges - \be0, \be1, \be<strength>

{\shad5\t(0,3000,\be100)}DC Bk-201

외각선이 존재할 경우에는 기본글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외각선과 그림자만 흐려집니다.

외각선이 없을 경우(\bord0) 글자가 대신 흐려집니다.

{\shad5\bord0\t(0,1000,\blur100)}Janggom


\be1은 \be0와 별로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보통 \be<strength>를 씁니다.

<strength>값은 자연수만 허용되며, 값이 커질수록 흐려집니다.

 

Blur edges (Gaussian kernel) - \blur<strength>

{\t(0,2000,\blur30.5)}Janggom

\be태그와 비슷하지만 효과는 더 뛰어납니다. 흐려질수록 외곽선과 그림자가 퍼집니다. 

이 태그도 \be와 같이 외각선이 없으면 글자가 흐려집니다.

<strength>값은 양의 실수값도 허용됩니다. 너무 값이 커버리면 일명 아티펙트가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t태그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재생하기 힘들겁니다.

 

 

Font name - \fn<name>

{\fn돋음}돋음 {\fn바탕}바탕

글꼴입니다. 시스템 글꼴에 추가만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nt size - \fs<size>


{\fs10}10{\fs20}20{\fs30}30{\fs40}40

글자크기입니다.<size>값은 자연수만 허용됩니다.

 


 Font scale - \fscx<scale>\fscy<scale>


{\fscx100\fscy100\t(0,600,5,\fscy500)\t(600,1000,0.2,\fscy100)}WoW

주의할 점은 <scale>값이 절대값이 아니라 상대값(백분율)이라는 점입니다. 100이 기본크기(font size)입니다.


 

Letter spacing - \fsp<spacing>

{\q1\fsp0\t(0,1000,\fsp-70)\t(1000,2000,\fsp0)}소주 만병만 주소

자간(글자간격)입니다. <spacing>값은 양수 음수 모두 가능하며 0이 기본값입니다.

 

 

Set color - \c&H<bb><gg><rr>&==\1c&H<bb><gg><rr>&, \2c&H<bb><gg><rr>&, \3c&H<bb><gg><rr>&, \4c&H<bb><gg><rr>&

\c&H<bb><gg><rr>& == \1c&H<bb><gg><rr>& 는 글자 기본 색깔

\2c&H<bb><gg><rr>& 는 가라오케랑 관련된 글자 보조 색깔

\3c&H<bb><gg><rr>& 는 외각선의 색깔

\4c&H<bb><gg><rr>& 는 그림자의 색깔

색깔은 RGB로 적으며<bb>는 파란색, <gg>초록색 , <rr>는 빨간색이며 각각 16진수(00~FF)로 나타냅니다.

형태만 알고 있으면 되고 색깔은 gui로 찍어내면 됩니다.


 

 



Set alpha - \alpha&H<aa>, \1a&H<aa>, \2a&H<aa>, \3a&H<aa>, \4a&H<aa>

\alpha&H<aa> 는 글자전체(외곽선,그림자 포함)의 투명도입니다.

\1a&H<aa> 는 글자의 투명도입니다.

\2a&H<aa> 는 가라오케랑 관련된 글자의 보조 투명도입니다.

\3a&H<aa> 는 외곽선의 투명도입니다.

\4a&H<aa> 는 그림자의 투명도 입니다.

<aa>값은 16진수(00~FF)이며 커질수록 투명도가 커집니다. ex) 00->100%, 88->50% FF->0%

{\t(0,2000,\1a&FF&)}장곰부대

기본글자색깔(파란색)이 옅어지면서 그림자색깔(노란색)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e alignment - \an<pos>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1}an1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2}an2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3}an3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4}an4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5}an5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6}an6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7}an7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8}an8
Dialogue: 0,0:00:07.00,0:00:09.00,Default,,0000,0000,0000,,{\an9}an9


line의 배열입니다. 단 \pos, \move태그를 사용하면 무효화 됩니다.

키보드 숫자판을 보면 됩니다.

 

 

Reset style - \r, \r<style>

\r 는 앞에서 적용한 태그를 무효화 시키고 해당 라인의 스타일로 초기화 시키는 태그입니다.

\r<style> 는 다른 스타일로 초기화 시키는 태그입니다.

 현재 라인의 스타일(default) \N{\ra} a스타일 \N{\rb} b스타일 \N{\rc} c스타일 \N{\r} 현재 라인의 스타일(default)

 


Set position - \pos(<X>,<Y>)

x와 y의 크기는 스크립트 해상도 픽셀 기준이며, 일반적으로 동기화 시키면 작업하고 있는 비디오의 해상도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위쪽좌측을 원점으로 하여 수평선을 x축 수직선을 y축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320x240의 해상도의 영상을 aegisub에 불러왔을 때

일반적으로 <x>,<y>값은 양수, 음수 모두 가능합니다.

 

 

 

Text rotation - \frx<amount>, \fry<amount>, \frz<amount>=\fr<amount>

\frx는 x축에 대하여 회전입니다.

\fry는 y축에 대하여 회전입니다.

\frz는 z축에 대하여 회전입니다. 

<amount>값은 일반사람들이 알고있는 "도"단위이며 양수, 음수 모두 지원하며 제한은 없습니다.

Dialogue: 0,0:00:00.00,0:00:01.00,Default,,0,0,0,,{\t(\frx360)\pos(280,100)}frx360
Dialogue: 0,0:00:00.00,0:00:01.00,Default,,0,0,0,,{\t(\fry360)\pos(280,200)}fry360
Dialogue: 0,0:00:00.00,0:00:01.00,Default,,0,0,0,,{\t(\frz360)\pos(280,300)}frz360


 

 


Rotation origin \org(<X>,<Y>)

회전 기준점입니다.

x축, y축, z축의 연장선이 만나는 점 즉, 원점의 위치를 정하는 태그입니다. 

\org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기준점은 문자의 중심에 있게됩니다.

보통 \fr태그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Text shearing - \fax<factor>\fay<factor>

뜻은 원근 왜곡(perspective distortion)이라 하는데

회전된 좌표평면에 대해 회전시킨다는 데 두 번이나 꼬는 만큼 왜곡이 심하겠죠.

매뉴얼에서는 <factor>값은 -2에서 2사이의 작은 값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Movement - \move(<x1>,<y1>,<x2>,<y2>), \move(<x1>,<y1>,<x2>,<y2>,<t1>,<t2>)

 문자의 이동에 관한 기본적인 태그입니다. 위치랑 관련 태그와 충돌하기 때문에 둘중 하나만 써야 합니다.

\move(<x1>,<y1>,<x2>,<y2>)는 

처음에 문자을 (x1,y1)에 위치시키고 이 라인의 재생시간 동안 (x2,y2)로 등속도로 옮기는 태그입니다.

{\move(200,200,300,300)}\move(200,200,300,300)



Fade - \fad(<fadein>,<fadeout>)

해당 라인의 재생시간을 시작과 끝을 기준으로 fadein fadeout효과를 냅니다.

<fadein>,<fadeout>값은 시간이며 1000이 1초입니다.

 




언젠가 수정...


Karaoke effect - \k<duration>, \K<duration> = \kf<duration>, \ko<duration>


카라오케할 때 쓰는 태그 입니다.

기본태그는 \k로 되어있으며 스크립트로 \K \kf \ko을 나타낼 수 있기때문에 거의 안씁니다.

단지 스크립트를 안쓰고 노래방 효과만 바라신다면 쓰시면 됩니다.


Please note that these tags alone only create some very specific effects and all other effects are created with a combination of multiple different tags.

The \k family of tags mark up subtitles for karaoke effects by specifying the duration of each syllable. You place a \k tag before each syllable in the line.

The duration is given in centiseconds, ie. a duration of 100 is equivalent to 1 second. You generally don't enter \k tags manually but rather use karaoke timing tools such as Aegisub's karaoke mode.

The different \k tags create various effects:

• \k: Before highlight, the syllable is filled with the secondary color and alpha. When the syllable starts, the fill is instantly changed to use primary color and alpha.

• \K and \kf: These two are identical. Note that \K is an uppercase K and is different from lowercase \k. The syllable fill starts out secondary color, when the syllable starts, the fill changes from secondary to primary with a sweep from left to right, so the sweep ends when the syllable time is over.

• \ko: Similar to \k, except that before highlight, the border/outline of the syllable is removed, and appears instantly when the syllable starts.

Note: There is an additional karaoke tag, \kt, which is very different from the other ones. It is rarely useful and Aegisub does not support that tag, so it is not documented.

-> 그림

 

 

Animated transform - \t(<style modifiers>), \t(<accel>,<style modifiers>), \t(<t1>,<t2>,<style modifiers>), \t(<t1>,<t2>,<accel>,<style modifiers>)

ass 태그의 핵심 \t태그 


Perform a gradual, animated transformation from one style to another. The style modifiers are other override tags as specified in this reference. Only a limited set of the override tags are animateable with \t:

Font

Geometry

Other effects

\fs\fsp\c\1c\2c\3c\4c\alpha\1a\2a\3a\4a

\fscx\fscy\frx\fry\frz\fr\fax\fay

\bord\xbord\ybord\shad\xshad\yshad\clip\iclip\be\blur

Note: For \clip and \iclip, only the rectangle versions can be animated. The vector drawing versions cannot be animated.

Note: Mixing \clip and \iclip in \t tags has undesireable results.

The t1 and t2 parameters specify the time interval to perform the transformation over. In the versions without t1 and t2 the transformation is performed over the entire duration of the line. The times are given in milliseconds and are relative to the start time of the line. (For the rest of the description of \t, t1 and t2 are assumed to be specified, or implicitly be respectively 0 and the duration of the line.)

The accel parameter can be used to make the animation non-linear and instead follow an exponential curve. An accel parameter of 1 (one) causes the animation speed to be linear. A value bewteen 0 and 1 causes the animation to start fast and end slow. A value greater than 1 causes the animation to start slow and end fast. (For the mathematically inclined, the function is y = x with x ∈ [0;1] = (t-_t1)/(t2-_t1), t being the current time.)

Before t1, the style is as all tags before the \t tag specify. After t2 the style is as all tags before the \t tag, and further overridden by the given style overrides. Between t1 and t2 the style is gradually animated between those two points, following the acceleration function described above.

Example

{\1c&HFF0000&\t(\1c&H0000FF&)}Hello!

The text starts out blue, but fades towards red so it is completely red when the line ends.

Example

{\an5\t(0,5000,\frz3600)}Wheee

Makes the text rotate 10 times, counterclockwise, lasting for 5 seconds.

Example

{\an5\t(0,5000,0.5,\frz3600)}Wheee

Same as above, but it will start fast and slow down, still doing the 10 rotations in 5 seconds.

Example

{\an5\fscx0\fscy0\t(0,500,\fscx100\fscy100)}Boo!

Text starts at zero size, i.e. invisible, then grows to 100% size in both X and Y direction.

 

Clip (rectangle) - \clip(<x1>,<y1>,<x2>,<y2>), \iclip(<x1>,<y1>,<x2>,<y2>)

사각형으로 짜르기 입니다. 


Define a rectangle to clip the line, only the part of the line that is inside the rectangle is visible. The \iclip tag has the opposite effect, it defines a rectangle where the line is not shown.

The x1, y1, x2 and y2 coordinates are given in script resolution pixels and are relative to the top-left corner of the video. The coordinates must be integers, there is no possibility to use non-integer coordinates. (Increasing the script resolution will not increase the precision, the clipping always happens on video pixel boundaries.)

Example

\clip(0,0,320,240)

Assuming 640x480 script resolution, only the part of the line within the top left quadrant is visible.

Example

\iclip(0,0,320,240)

Similar to above, but instead the part of the line within the top left quadrant is hidden.

Example

Example of \clip(0,0,704,245) on a 704x480 video